사회

한 가지에 중독되면 다른 중독 불러 중독성 심각해져

by eknews02 posted Mar 12,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한 가지에 중독되면 다른 중독 불러 중독성 심각해져



알코올 중독자는 도박 또는 인터넷 중독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2~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도박 2.91배, 인터넷 중독 2.35배).


특히 니코틴 중독이 있을 때 알코올 중독이 될 확률(85%)보다, 니코틴 중독과 인터넷 중독이 있을 때 스마트폰 중독이 될 확률(91%)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 가지 중독은 다른 중독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상규 교수팀이  강원도 춘천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알코올·니코틴·도박·인터넷·스마트폰 등의 중독 실태를 파악하고 각 중독 간의 연관성과 공존성을 조사해 발표한 논문  '일 도시 중독 공존 실태와 상호 연관성' 에서 이와같이 "한 가지 중독은 다른 중독의 시발점이 된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이상규 교수는 "중독은 크게 물질 중독과 행위 중독으로 구분된다. 도박·게임·인터넷 중독 등의 행위중독은 새로운 양상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향후 게임·도박·음란물이 '합종연횡'하는 환경과 더 강한 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이 더해져 심각한 중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중독에 대한 조기치료와 사회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1127-사회 2 사진.jpg


이 외 연구결과로는 중독 공존의 위험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독이 없는 군과 중독이 1개인 군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각각 62.0%(184명), 53.2%(160명)로 남성보다 더 높게 나타난 반면, 중독이 2개인 군과 중독이 3개 이상인 군에서는 남성의 비율이 각각 67.2%(117명), 65.8%(79명)로 여성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2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중독 공존의 위험이 가장 컸다. 연령대 차이를 보면 50대 이상에서 가장 낮은 중독 공존 비율을 보인 반면 중독이 3개 이상 존재하는 군에서는 20대(35.8%, 43명)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한국 유로저널 원혜숙 기자

eurojournal19@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