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아교정, “12~16세 시기가 가장 효과적”

by eknews posted Jul 2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치아교정, “12~16세 시기가 가장 효과적”


911-건강 4 사진.jpg


비뚠 치열 및 부정교합 등 치료목적을 갖기 위한 치아교정은 연령과 관계없이 잇몸상태가 건강하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다만 소아·청소년 시기에 시작하는 치아교정이 성인교정에 비해 유리한 건 사실이다.
치아교정은 가장 효과적인 시기는 12~16세 사이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초등학교 5학년때부터 중학생인 이 시기에는 성인처럼 영구치가 형성돼 있지만 잇몸뼈의 골밀도가 단단하지 않다. 이에 치아 이동속도가 빨라 효율적인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영구치가 뿌리까지 다 자라는 시기인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치아성장이 멈추기 전단계인 고등학교 1학년 전후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으로 인한 통증이 미비하고, 치아배열을 빠르게 정돈시킨다. 또한 성인과 달리 턱뼈가 성장하는 청소년시기는 골격의 부조화가 있더라도 수술이 아닌 교정치료를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청소년 치아교정은 턱과 치아의 성장이 진행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성장이 어느 정도 단계에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예측하고, 부정교합의 원인을 분석하며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모치과병원 윤덕종 원장은 “치아성장과 턱성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성인의 경우보다 청소년시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이다”라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빠르게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국 유로저널 이인규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2@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