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재외동포청 이상덕 청장, 파독근로자 및 독일 동포 초청 간담회

by eknews05 posted May 21,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재외동포청 이상덕 청장, 파독근로자 및 독일 동포 초청 간담회

 지난 517일 이상덕 재외동포청장은 에센에 소재한 파독광부기념회관·재독한인문화회관을 방문했다.

오후 5시에 방문한다는 소식을 접한 독일 동포들은 일찍부터 회관에 도착하여 이 청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단체k.JPG

회관 입구에서 환영 사진촬영을 한 후, 나복찬(재독동포역사자료실) 홍보 안내로 1층 문화회관과 지하에 전시된 재독동포역사자료실에서 파독근로자의 역사적 기록과 소장품 등을 두루 둘러보며 당시 파독 근로자들의 애환과 생활 발자취를 살폈다. 그들의 헌신을 기리는 방명록까지 쓰고 계수 정원까지 둘러본 후 파독근로자 및 독일 동포들이 기다리고 있는 문화회관으로 다시 돌아왔다.

방명록 기록k.JPG

방명록 내용k.JPG

후원자 명단 앞에서k.JPG

환영합니다k.JPG

간담회는 재외동포협력총괄과 오현영 과장이 진행했다.

국민의례가 있은 후 재독한인총연합회 정성규 회장은 환영사에서, 한국과 독일이 수교를 한지 올해로 142년이 되는 해이며, 이에 걸맞게 2, 3세들이 현지 사회에서 깊이 활동하고 있다.고 하면서, 독일 동포사회의 파독근로자들 중 아직 생존해 계신 분들이 고령화로 어려움이 많은데 한국정부에서 좀 더 관심을 갖고 지원이 있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정성규 총연합회장k.JPG

 재외동포청 이상덕 청장은 여러분 덕분에 이곳도 와본다. 독일은 처음이다고 참석해준 동포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여러분이 젊은 시절 타국에서 흘렸던 땀과 수고를 조국은 잊지 않고 있다고 하면서 그 역사적 공헌이 올바르게 기록되고 전해져 우리 국민들이 동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ʻ이달의 재외동포ʼ를 선정해 홍보하고 있음도 안내했다.

이 청장은 또 21대 대통령 재외선거가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 실시되는데, 재외동포들이 많이 투표에 참여하여 존재감을 알려야 정부에서도 재외동포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고 설명하며 꼭 투표에 참여하길 당부했다.

이상덕 재외동포청장k.JPG

재외동포청 교류협력국 김민철 국장은 동포정책 및 사업을 발표했다. 그중 해외거주동포에게 해당된 내용으로는

1.이제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국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도 비대면 신원확인시스템(재외동포인증센터)로 민간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 가능

발급받은 인증서로 휴대전화 본인확인 없이 편리하게 각종 온라인 서비스 이용

24시간 상시 운영되는 소통플랫폼(가칭 재외동포 TV)을 신설 운영

④재외동포들의 일상시간에 맞추어 재외동포 관련 다양한 콘텐츠 제공 예정이었다.

김민철 교류협력국장k.JPG

질의응답에는 보조금 지원신청 절차와 결과 보고서 간소화, 동포들이 국내 여행시 의료보험 혜택, 파독근로자 복지 지원확대, 국적회복 절차 간소화 등등 다양한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김계수 박사 건배ㅏ.JPG

이어서 파독광부기념회관 명예관장 김계수 박사의 건배사가 있었다.

건배사로재외동포청 만세! 글뤽아우프 만세! 대한민국 만세!”를 힘차게 선창했다.

기념촬영 후 저녁식사를 하면서 재외동포청에서 나온 담당자들과 동포들간의 못다한 질의가 이어졌다.

 한편 이상덕 청장은 간담회 전, 아래층에서 민주평통북유럽회 주최, 한국독일입양인협회(KAD e.V) 독일입양동포들이 ʻ친생부모와 친가족찾기 캠페인ʼ 행사를 하는 것을 보고 정부에서 입양동포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입양동포 전담창구 개설과 세계 입양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올 하반기에 개최될 세계한인입양인대회가 있을 예정임을 설명하면서 생친부모를 찾고자 하는 입양동포들의 고충에 공감을 표명했다.

입양인.JPG

이날 간담회에는 재독한인총연합회(회장 정성규), 재독한인글뤽아우프총연합회(회장 심동간), 재독한인간호협회(회장 박영희), 재독일한인체육회(회장 김상근) 등 동포 중앙단체 회장단, 재향군인회, 3.1절 기념사업회, 파세연, 지방한인회 회장단, 문화회관 담당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독일 유로저널 오애순 상임기자asoh@theeurojournal.com

계수정원에서k.JPG

 

 

 

유로저널광고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