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 차단 목표에 인도 정유사 직격탄

by 편집부 posted Nov 03,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미국, 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 차단 목표에 인도 정유사 직격탄 

미국이 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 차단을 목표로 러시아 석유기업인 로즈네프트와 루코일 및 그 자회사 34개사를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면서, 인도의 정유사들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제재 조치는 러시아 원유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두 회사에 대한 것으로, 미국은 자국 기업과 제재 대상 기업 간의 거래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와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타국 기업들에 대한 제재 가능성도 언급하고 있다. 제재 대상 기업들과 기존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11월 21일까지 거래를 종료하거나 취소해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한편, 미국 내에서는 8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러시아산 원유를 계속 수입하는 국가에 대해 보호관세 부과를 예고하며, 인도의 대미 수출 상위 10개 품목의 절반에 대해 최대 50%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임이 알려졌다.

인도는 올 상반기 러시아산 원유를 하루 180만 배럴, 전체 원유 수입의 37% 규모를 수입하며, 러시아는 인도의 원유 구매 2위국이다. 그러나, 최근 러시아산 원유의 신규 구매를 일시 중단하고, 11월 21일 이후 도착하는 원유에 대한 처리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인도 국영 정유사들은 로즈네프트와 루코일 대신, 제재를 피할 수 있는 소규모 러시아, 혹은 아부다비및 미국의 비러시아 업체들로 공급선을 다변화하기 위해 대체 공급처 확보에 나서고 있다.

  유로저널 김세호 대기자    shkim@theeurojournal.com

유로저널광고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