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 전 세계 차트 점령
K-콘텐츠의 새로운 역사 쓰다, ‘2025년 10대 최고의 팝스타 중에서 6 위를 기록해
한국의 K-POP 스타 블랙핑크는 1월 30일경에 발표되는 ‘2025년 10대 최고의 팝스타' 1위-5위내 가능성 높아
'K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가 미국의 권위 있는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Billboard)가 1월 한 달간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2025년 10대 최고의 팝스타(10 Greatest Pop Stars of 2025)’ 순서에서 6 위를 기록하면서 K-콘텐츠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번 차트는 단순한 차트 성적을 넘어 문화적 영향력과 산업 내 파급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특히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K-팝의 결합이 상위권에 포진하며 달라진 팝 시장의 지형도를 보여주었다.
빌보드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월,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첫 예고편이 공개되었을 때만 해도 2025년 하반기를 이토록 압도적인 성공을 거둘 것이라 예상한 이는 많지 않았다.
또한, 지난 6월에 공개된 이 영화는 서서히 순위를 끌어올리며 넷플릭스 역대 최다 스트리밍 기록을 세운 타이틀이 되었다. 이와 동시에, 영화 속 서사와 잘 어우러지면서도 그 자체로 완성도 있게 제작된 사운드트랙 또한 차트 정상으로의 비슷한 행보를 보였다.
사운드트랙 제작자들은 물론이고, 아마도 해당 앨범이 차트를 점령하면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이들조차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보란 듯이 넷플릭스 역대 최다 스트리밍 기록을 경신하며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빌보드는 서사와의 조화는 물론, 단독 곡으로서의 완성도까지 갖춘 이 앨범의 차트 역주행 기록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평가했다.

사운드트랙의 반란, 빌보드 정상에 서다
이번 흥행의 일등 공신은 단연 사운드트랙(OST)이다. 영화 속 악마 사냥꾼 그룹인 'HUNTR/X'의 목소리를 맡은 한국계 미국인 싱어송라이터 'EJAE(이재), 오드리 누나(Audrey Nuna), 그리고 레이 아미(REI AMI)'는 이번 앨범의 최대 수혜자로 등극했다.
'K팝 데몬 헌터스'는 빌보드 200 차트에서 7월 초 8위로 진입한 후 12주간 꾸준히 상승해 9월 20일 자 차트에서 마침내 1위에 등극했다.
한편,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는 사운드트랙 역사상 최초로 4곡을 동시에 톱 10에 진입시키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K-팝 슈퍼스타인 트와이스(TWICE) 역시 사운드트랙에 수록된 자신들의 싱글 'Strategy'로 흥행 탄력을 받았다. 원래 2024년에 발매되었던 이 곡은 지난 8월 차트에 재진입한 후, 9월에는 최고 순위 51위까지 기록했다.
기존 K-팝 스타와의 시너지 효과
신예들의 활약뿐 아니라 기존 K-팝 강자들의 인기도 재점화되었다. 사운드트랙에 수록된 K-팝 슈퍼스타 '트와이스(TWICE)'의 싱글 'Strategy'는 이 같은 열풍에 힘입어 차트에서 반등했다. 2024년 발표 당시보다 높은 관심을 받으며 지난 9월 빌보드 핫 100에서 최고 순위 5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단순한 애니메이션의 인기를 넘어, K-팝의 음악적 문법이 북미 주류 시장의 서사와 결합했을 때 발생하는 폭발력을 증명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빌보드 선정 2025년 최고의 팝스타 순위

* 6위: K팝 데몬 헌터스 출연진
넷플릭스 흥행과 사운드트랙 'Golden'으로 빌보드를 점령한 최고의 문화 현상

* 7위: 테이트 맥레이
22세의 나이에 'What I Want'로 첫 빌보드 1위 달성 및 댄스 팝의 부활

* 8위: 모건 월렌
컨트리 음악의 전례 없는 장기 흥행 주도 (I'm the Problem)

* 9위: 도치 (Doechii)
'Anxiety' 등의 히트와 함께 차세대 여성 래퍼로 우뚝 섬

* 10위: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
앨범 CHROMAKOPIA의 대성공과 독창적인 예술성
** 참고로 빌보드 선정 2025년 최고의 팝스타 순위
현재 빌보드 편집국과 업계에서 Top 5 진입(순위 미정)이 거의 확실시되는 아티스트로 1월 30일정도에 발표가 예상되는 2025년 최고의 팝스타 순위는 다음과 같다.

* 켄드릭 라마 (Kendrick Lamar):
2025년 한 해 동안 빌보드 핫 100 1위를 가장 오래 차지한 아티스트(14주)이자 'Luther', 'Not Like Us' 등의 압도적 히트.
* 사브리나 카펜터 (Sabrina Carpenter):
'Espresso', 'Taste' 등 숏폼 플랫폼과 차트를 동시에 장악한 2025년 최고의 아이콘.
* 레이디 가가 & 브루노 마스:
협업곡 'Die with a Smile'이 2025년 빌보드 연말 결산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하며 강력한 후보로 거론.
* 배드 버니 (Bad Bunny):
글로벌 스트리밍 지수 1위 및 빌보드 200 앨범 차트에서의 여전한 영향력.
* 블랙핑크 (BLACKPINK):
2025년 컴백 싱글 'Jump'의 전 세계적인 히트와 월드 투어 성과로 리스트 포함이 확정적.

빌보드를 비롯한 외신들은 블랙핑크가 상위권 후보로 강력하게 거론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분석해 보도했다.
*'Jump'의 글로벌 메가 히트:
2025년 컴백과 동시에 전 세계 차트를 휩쓸며 K-팝 그룹으로서의 건재함을 과시했다.
* 압도적인 영향력:
음악뿐만 아니라 패션, 문화 전반에서 '팝스타'로서의 아이코닉한 면모를 보여주었다는 평가이다.
*성공적인 월드 투어:
2025년 내내 진행된 대규모 투어 성적이 이번 선정의 핵심 지표 중 하나로 작용할 전망이다.
(사진: 빌보드 전재 )
한국 유로저널 김하늘 기자 hnkim@theeurojournal.com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