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프랑스에 6천만유로 기금 지원 합의

by eknews09 posted Feb 0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구글사, 프랑스 언론에 6천만유로 기금 지원에 합의하다

 

2534089_google_640x280.jpg

(사진 : AFP)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지난 1일, 구글이 프랑스 언론을 위해 6천만유로(약 900억원)의 기금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합의에 서명했다.

 

지난해부터, 프랑스 언론들은 구글의 뉴스검색 시스템이 언론사의 자리를 빼앗가고 있다며 구글에 뉴스 검색료를 내도록 요구하며 여러차례에 걸쳐 협상을 해왔고, 정부측에는 이를 강제하는 법제 도입을 요청해왔다.

 

구글사는 “사용료를 내야 한다면, 검색에서 프랑스 언론사를 빼겠다”는 강경 입장을 고수해 왔고, 프랑스 정부는 구글사의 탈세혐의를 잡고 세금추징 의사를 시사하면서 구글을 압박해왔다. 결국, 정부와 언론사의 맹공으로 코너에 몰린 구글사는 이날의 합의에 이르게 된 것이다. 프랑스 언론사들의 입장에서는 결국 구글에게 기사 사용료를 지불하게 하는데는 실패하였으나, 일시불로 기금을 받게 된 것으로 일단 자족하는 분위기다.

 

구글측에선 "프랑스 국민들과 함께 새 역사를 썼다고" 이 협약에 대해 평했고, 올랑드 대통령은 “세계적 사건”이며, 구글사와 프랑스 언론들이 "상생할 수 있는 유익한 협약" 이될 것이라고 평했다고 피가로지는 보도했다.

 

디지털 언론 혁신 기금이라 불리는 이 기금은 3∼5년에 걸쳐 지불될 예정으로 앞으로 이 기금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프랑스 언론사들을 위해 쓰여질지에 대한 논의가 과제로 남아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독일, 이탈리아 등의 언론사도 구글에 뉴스 사용료를 요구해오고 있는 상황. 프랑스 정부가 구글사와 맺은 협약으로 앞으로, 포털사와 언론사들 간에 이뤄지던 관행이 새로운 전기를 맞게될 것으로 보인다. 

 

정수리 기자 eurojournal09@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