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가공식품 즐기는 젊은이들과 직장인들 ‘ 위암 발병’ 주의

by 편집부 posted Oct 30,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가공식품 즐기는 
젊은이들과 직장인들 ‘ 위암 발병’ 주의

바쁜 현대인들의 잦은 가공식품 섭취, 비만, 음주, 환경오염, 헬리코박터 감염 등이 꼽히고 있는 가운데,  젊은 세대에서 위암 발생률 폭이 높아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 하나인 위암이 실제 우리나라 50세 이하가 전체 위암 환자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위암환자는 3만504명에 이른다. 이중 남성 환자가 2만509명, 여성환자는 9995명이었다. 특히 주목할 점은 50세 이하의 젊은 환자가 3681명으로 위암 환자 10명 중 1명이 젊은 위암에 해당됐다.

20~30대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위암은 전이가 빠른 미만성 위암이 상대적으로 많다. 

미만성 위암은 진단과 치료가 까다로운 편인데, 암세포가 위 점막에서 자라는 게 아니라 점막 밑이나 근육층을 통해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다. 

첫째 점막 아래에서 암이 발생하므로 위 점막 자체는 정상으로 보일 때가 많아 위 내시경으로도 진단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둘째 암이 상당이 공격적이고 퍼져나가는 성질로 인해 위암 주변 림프절로 전이 높은 양상을 띠게 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외과 최성일 교수는 메디컬투데이를 통해 젊은 위암의 주요 발생 요인에 대해 “가족력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바쁜 현대인들의 가공 식품의 잦은 섭취나 비만, 음주, 흡연 등과 함께 환경오염과 헬리코박터 감염도 빼놓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증상을 알려주지 않는 위암의 기초 증상

1,복통이나 속쓰림이 지속

2,소화불량,구토의 증상

3,복부가 불편하고 출혈증상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