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고학력자 두뇌 유출 문제 심각해

by eknews posted Apr 26,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핀란드, 고학력자 두뇌 유출 문제 심각해        

                                

핀란드의 브레인이라 불리는 고학력 인재들의 두뇌 유출 문제가 사회적 화두로  떠올랐다.

 

미국 경제 전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보도에 따르면 2015년부터 현재까지 핀란드 내 유입되고 있는 고학력자의 수는 유출되는 수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지난 약 2년이 넘는 기간동안 핀란드를 떠난 고학력자의 수는 1천여명이 넘는다.

 

핀란드를 떠나 해외로 눈길을 돌리는 고학력 인구 중 가장 많은 부류는 박사 학위 (PhD) 소지자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375명이 핀란드를 떠났다. 이는 핀란드로 유입 된 156명의 박사 학위 소지자들에 두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1087-유럽 3.jpg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보도에 따르면 이와 같은 차이는 2016년부터 급격히 벌어지기 시작했으나, 이에 대한 정부의 공식 통계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이다. 다만 지난 10여년 간의 개별 연구조사를 통해 핀란드를 떠난 고학력자의 인구가 1천여명을 훨씬 넘어섰다는 것이 밝혀졌다.

핀란드 대학교수 및 연구원과 교사협회의 공식 성명에 따르면 두뇌 유출 문제는 최근 급격한 심화현상을 보여왔으나, 정부가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핀란드를 떠난 고학력자들은 주로 미국, 영국, 독일, 스웨덴 및 노르웨이 행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분석으로 핀란드의 지속적인 대학 연구 예산 삭감이 주요 원인으로 거론되었다.


 

핀란드 유로저널 최영숙 기자

eurojourna17@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