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육류 산업, 온실 가스 배출로 가축기르는 방법 전환 고민

by 편집부 posted Feb 27,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프랑스 육류 산업, 

온실 가스 배출로 가축기르는 방법 전환 고민

1316-프랑스 2 사진.png

육류 소비가 식품 관련 온실 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보다 친환경적인 습관을 개발하려면 식습관에 변화가 필요하다.

프랑스 축산업자들에게 온실 가스 배출 및 친환경적인 습관이 제기되면서 새로운 생산 방식을 찾아야 할 필요성으로 해석되고 있다.

Neige(Snow), Idéale(Perfect) 및 Imminence에 이어 2월 25일 파리에서 열린 국제 농업 박람회(International Agriculture Show)의 새 홍보대사인 Salers 품종의 5살 된 암소인 isOvalie가 등장했다. 

이 전통은 프랑스 농업에서 축산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기후 운동가들이 육류 생산의 환경적 영향을 비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박람회는 우리의 식탁에 올려지는 스테이크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산 방식을 재고하는 기회로 받아 들여졌다.

전 세계적으로 육류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60년 동안 육류 소비량은 1961년 7,100만 톤에서 2021년 3억 3,900만 톤으로 거의 5배 증가했다. 이 생산은 기후 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축 부문은 인간 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온실 가스 배출량의 14.5%와 전 세계 농업 부문 배출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프랑스인들의 육류 소비는 전 세계 평균의 두 배로 1인당 하루 평균 100~110g, 연간 85kg을 먹고 있다. 프랑스 국립 과학 연구 센터(CNRS)와 국제 환경 개발 연구 센터(CIRED)의 연구원인 농업 경제학자 Carine Barbier는 인구의 단지 1/4만이 자신을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라고 표현하고 고기를 가끔씩만 먹으며 2.2%는 채식주의자라고 말한다.

Barbier는 "프랑스 내 소비되는 전체 식품 산업은 이미 프랑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며 여기에는 생산에서 우리 접시 및 수입에 이르는 전 과정이 포함되며 이중 축산업만이 총 배출량의 9%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세 가지 유형의 온실 가스인 이산화탄소(CO2), 아산화질소 및 메탄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축산업은 지구에 막대한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 

전문가는 "CO2 배출량은 운송, 즉 수입, 농업, 식품 가공 산업 및 대형 소매점에서 기계 사용을 위한 화석 연료 사용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반면에 아산화질소(N2O)는 "밭에서 광물성 질소 비료를 사용할 때 발생"하고 메탄은 소의 소화 기관에서 생성된다. 이산화탄소만큼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후자의 두 가스는 덜 유해하지 않다. N2O는 CO2보다 300배 많은 열을 반사하는 반면 메탄은 28배 더 많이 반사한다.

Barbier는 "따라서 우리는 반추 동물, 돼지 및 가금류를 구별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랑스 생태 전환 기구(ADEME)에 따르면 쇠고기 1kg은 약 14kg의 CO2 등가물(CO2e)에 해당하며 여기에는 CO2, 아산화질소 및 메탄이 포함되어 있어 가금류의 10배에 해당한다.

Physics Institution의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가축 생산은 육상 생물다양성 손실의 78%, 토양 산성화 및 대기 오염의 80%, 수질 오염의 73%를 차지한다.

이에따라 International Agricultural Show 개막식에서 발표된 보도 자료에서 소와 육류의 전국 전문가간 협회(Interbev)는 2015년에 비해 2025년에 쇠고기 부문의 탄소 발자국을 15%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Barbier는 농부들이 “더 많은 풀을 소비하는 더 광범위한 육종으로 이동하여 사료에 사용되는 곡물 생산을 제한할 것을 제안함으로써, 이것은 차례로 비료와 살충제의 사용을 줄이게 된다.”고 밝혔다.

운송에 크게 의존하는 브라질에서 수입된 대두박이나 옥수수 등 사료 식품 산업의 탄소 발자국의 1/5 이상을 나타내기에 동물 사료 수입도 줄여야 한다. 

프랑스는 이미 2030년까지 13% 감소를 목표로 하는 2021년 6월 발표된 농업을 위한 국가 저탄소 전략을 통해 무리 규모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목표는 과학계가 권장하는 것보다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nstitut de l’élevage(IDELE)에 따르면 젖소와 젖소의 총 수가 2000년에서 2019년 사이에 8% 감소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은 동물 농장에서 이미 증가하고 있다. 2011년에서 2020년 사이에 양의 경우 8.3% 감소한 반면 돼지 산업의 암퇘지 수는 10년 동안 19% 감소했다.

한편, 현대인들은  육류의 과소비로 필요한 것보다 약 80% 더 많은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어,육류 소비의 2/3, 우유 소비의 절반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019년 의학 저널 The Lancet이 구성한 위원회는 유럽인들이 지구 자원의 한계를 존중하고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과일, 채소, 견과류 및 콩류를 두 배로 늘리면서 붉은 육류 소비를 77% 줄여야 한다고 추정했다. 

 

프랑스 유로저널 주현수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