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대사관 | 유관기관 | 한인회 | 유학생회 | 기타한인단체 | 한인동포업체 | 주재상사 | 유럽내 추천사이트 | 해외동포 언론사이트

단독 사설
단독 칼럼
단독 인터뷰
독자기고/특별기고
엣세이/여행기/장편소설
유럽한인 취재뉴스
유로저널특집/기획취재뉴스
취재/독자/동영상
한인사회 게시판
정부/대사관 공지
재미있는 유머
경제뉴스
국제뉴스
정치뉴스
사회뉴스
기업뉴스
문화뉴스
연예뉴스
건강뉴스
여성뉴스
스포츠뉴스
내고장소식
독일뉴스
영국뉴스
베네룩스
프랑스뉴스
유럽뉴스
동유럽뉴스
스칸디나비아
스페인/이탈리아
오스트리아/스위스
그리스/터키/포르투갈
유럽각국 전시정보
유럽각국 이민정보
유럽각국 생활정보
유럽각국 교육정보
유럽각국 문화정보
여행기사 정보제공
유럽각국 여행정보
유럽각국 연금제도
유럽각국 세무정보
유럽한인 사회현황
유럽소비자 제품평가
공공기관/기업광고
동포업체 및 기타/해외
번역/통역, 관광, 가이드
민박, 하숙, 호텔


조회 수 389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Extra Form
유로자전거나라와 함께 하는 독일에세이 4화
괴테의 흔적을 따라서 – 프랑크푸르트 투어





  30- 1.jpg 30- 2.jpg


- 괴테하우스 전경




삐걱거리는 바닥 소리와 낡은 가구들이 그대로 있고, 방에는 그 방에 살았던 사람들의 그림이 걸려있어 아직도 집을 지키고 있는 듯하다. 프랑크푸르트의 괴테하우스. 프랑크푸르트에는 괴테가 밟았던 계단, 어린 시절 공부하고 동생과 함께 놀던 공간들이 그대로 남아있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1749~1832년). 괴테는 우리에게 친숙한 작가다. 어쩌면 이름과 작품명이 친숙하다고 말하는 편이 맞겠다. 작품을 직접 읽어보진 않았어도 파우스트나 베르터, 괴테라는 이름은 대부분 알고 있다.



30- 3.jpg


- 프랑크푸르트의 괴테 광장에 있는 괴테 동상과 독일에서 가장 높은 건물 코메르체방크 타워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괴테를 극찬했다. “이제껏 괴테만큼 높은 경지에 다다른 인간이 있었던가? 괴테를 뛰어넘는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지 못할 일이다.”


괴테를 사랑한 사람은 니체만이 아니다. 헤겔, 쇼펜하우어, 토마스 만 등도 자신의 저서에서 괴테의 글을 인용했고, 모차르트, 슈만, 베토벤, 슈베르트, 브람스, 바그너, 말러도 괴테의 작품을 이용하거나 영감을 얻어 작곡했다.

독일의 대표적인 작가, 대문호라는 칭호가 따라다니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그의 어린 시절을 어떤 모습이었을까. 괴테는 1749년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태어나 26살 바이마르로 가기 전까지 프랑크푸르트에서 살았다. 대학을 다니느라 잠시 집을 떠난 적도 있지만 집에는 유년 시절의 추억이 담겨있다.




 
30- 4.jpg

 
- 괴테하우스 입구

괴테하우스에는 괴테의 어린 시절뿐 아니라 우리의 향수를 자극하는 물건도 있다. 그 중에는 나무로 만든 인형극용 무대가 있다. 괴테 집 한편에 서 있는 무대에서 연극에 대한 어린 괴테의 열정이 느껴진다. 세월의 때일까. 인형극 무대는 괴테의 할머니가 괴테가 4살 때 괴테와 그의 여동생 코르넬리아에게 크리스마스 저녁, 인형극을 보여주며 무대도 함께 선물했다. 인형극 극장을 선물 받은 괴테와 그의 동생 코르넬리아는 직접 각본도 쓰고 작품을 연출한다. 인형극 극장을 들고 뢰머 광장으로 나가 이웃 아이들을 위해 공연도 했다.




30- 5.jpg


- 괴테 하우스가 보관하는 인형극 무대


30- 6.jpg


- 뢰머광장



괴테의 할머니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형극을 보여주고 무대를 선물한다. 예상하다시피 괴테의 친가는 잘 사는 집이었다. 외식업과 호텔업을 하며 프랑크푸르트에서도 유력한 자산가였다. 지금까지 보존되는 괴테의 집을 구매한 사람도 괴테의 할머니다. 괴테의 외가댁도 만만치 않았다. 괴테의 할아버지는 프랑크푸르트의 시장으로, 시민 중에서도 가장 높은 계층에 속하는 가문이었다.

괴테의 집 곳곳에는 괴테가 어린 시절에 부유한 환경에서 자란 티가 나는 물건들이 많다. 방문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살림살이는 빨래 압착기다. 이불보와 침대보를 착착 넣어 한꺼번에 주름을 펴는 데 사용됐다. 이불보와 침대보가 144벌이나 됐으니 괴테 집에서 일했던 3명의 하인에게는 꼭 필요한 물건 같다. 이불보의 수는 당시에 재력을 나타냈고 괴테 집은 일 년에 3번 몰아서 이불 빨래를 했다.



30- 7.jpg


- 빨래압착기




30- 8.jpg


- 베이킹룸




이불보만 많았던 건 아니다. 괴테 아버지는 서재에 약 2,000권의 값진 책을 소장했다. 일부는 괴테 하우스에 보관돼있다. 법률 서적과 신학 서적 외에도 고대에서 괴테가 살던 시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서적이 있다. 로마 시대 미술에 관한 책과 이탈리아 서적들도 빠지지 않았고 여행기도 있다. 괴테도 이에 지지 않고 이후 바이마르에서 생활할 때 자신의 서재에 6,000권의 책을 두었다. 시간이 꽤 지났지만 5년 전 광화문 한 빌딩 글판에 괴테의 말이 각색되어 붙어 있었다. “지금 네 곁에 있는 사람, 네가 자주 가는 곳, 네가 읽는 책들이 너를 말해준다.”




30- 9.jpg


 30- 10.jpg

 

- 서재




서재에서 괴테는 그의 동생 코르넬리아와 함께 공부했다. 괴테 아버지의 직업은 황실 고문관이었다. 명예직에 가까워 남는 시간을 자식 교육에 쏟았다. 직접 괴테와 코르넬리아를 가르쳤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은 일일이 가정교사를 두어 가르쳤다. 서재 한쪽에는 길가가 잘 보이도록 새로 창문도 내었는데 창문으로 거리에 어디쯤 괴테가 오는 지, 어떤 사람이 지나다니는지 자주 쳐다보았다. 괴테는 이런 아버지의 시선을 피해 집에 돌아오는 시간이 늦어질 때면 창문에서 보이지 않는 길로 돌아 집에 가기도 했다.

가족의 든든한 지원 속에 자란 그이지만 그가 늘 행복하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14살, 그에게도 아픈 시련이 찾아오니 다름 아닌 사랑 때문이었다. 사랑은 그의 생애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다. 프랑크푸르트의 한 식당에서 만난 첫사랑 그레트헨을 시작으로, 72세 노장이 되어 만난 울리케까지 그의 삶을 통틀어 나이와 상관없이 놓지 않았던 사랑의 열정, 수만 세어봤을 때 괴테가 특별할 정도로 많은 사람을 만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의 사랑이 주목받는 이유는 사랑할 때나 사랑 때문에 괴로울 때나 그 감정과 상황을 작품으로 남겼기 때문일 것이다.

괴테 하우스에서도 사랑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그가 글을 썼던 방문 옆에는 하나의 실루엣이 걸려있다. 실루엣의 주인공은 샤를 로테 부프다. 괴테가 이 방에 살 때도 같은 자리에 걸려 있었다.




30- 11.jpg

 
- 샤를 로테 부프의 실루엣




샤를 로테 부프는 그가 베츨라에서 법관 시보로 일할 때 알게 된 여인이다. 그녀의 자상함에 반했지만 그녀에게는 이미 약혼자가 있었다. 이루어질 수 없었던 로테를 향한 사랑에 괴테는 힘들어하며 프랑크푸르트 부모님 집으로 돌아온다. 고백도 해보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괴테에게 때마침 들려온 소식은 친구의 아내를 사랑했던 예루살렘이란 사람의 자살 소식이었다. 이 소식을 듣고 괴테는 꿈에서 깬 듯이 작업 활동을 시작한다. 그는 외부와의 연락을 차단하고, 친구의 방문까지 끊고 소설을 위한 정보들을 수집한다. 본인의 생활과 마음도 다시 한 번 돌이켜보며 소설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펜을 든 지 4주 만에 소설은 완성된다. 다른 구상 없이, 어떤 한 부분 미리 써놓지 않은 채 그렇게 써 내려간 소설이 젊은 베르터의 슬픔이다.


그는 “나는 체험하지 않은 것은 한 줄도 쓰지 않았다. 그러나 단 한 줄의 문장도 체험한 것 그대로 쓰지는 않았다”라고 말한다. 그의 작품 속에는 그가 살았던 배경 뿐 아니라 만났던 인물들, 보았던 자연 환경, 들었던 이야기들, 세세한 경험과 생각이 모두 녹아있다. 소설 젊은 베르터의 슬픔 속 베르터가 사랑한 여인의 이름도 샤를 로테이다. 

그래서인지 젊은 베르터의 슬픔을 쓴 방에 걸려 있는 샤를 로테의 실루엣은 괜히 아련하게 느껴진다. 비록 그는 힘들었던 사랑을 소설로써 모두 털어냈다고 했지만 말이다. 그는 힘들었지만 소설은 괴테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 1772년 23살 젊은 베르터의 슬픔으로 무명작가였던 괴테는 단숨에 유럽 전역에서 유명해진다. 이후 4년 뒤 바이마르 공국의 공작이 추밀고문관으로 그를 임명하며 정치에도 참여한다. 독자들은 소설에 감동했으며 사람들은 베르터의 옷차림과 행동을 따라 했다.




30- 12.jpg

 
- 시인의 방
(사진설명: 프랑크푸르트 괴테 하우스에 있는 시인의 방이다. 괴테는 이곳에서 생활하고 작품활동을 했다. 희곡 괴츠 폰 베링힝엔(1771년)과 60년에 걸친 대작, 파우스트의 집필을 시작(1773년)하기도 했다.)



30- 13.jpg

 
- 서재



괴테는 자신의 삶을 세 단어로 표현한다. ‘사랑했노라 괴로워했노라 배웠노라.’


그는 자신이 경험한 모든 것을 통해 배우고자 했다. 7년 전쟁,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의 점령기와 몰락을 겪으며 그 어느 하나 허투루 보지 않았다. 그의 유년 시절의 배움이 그를 깨어있게 했다. 그리고 사랑했다. 모든 것은 사랑에서 비롯된다는 로맨티시스트로 끊임없이 사랑하고 시를 쓰고 편지를 보냈다. 사랑을 통해 아파하고 배움을 갈구하며 고민했던 괴테. 그의 삶은 괴로웠다고 표현했지만, 그 괴로움마저도 사랑하지 않았을까.



30- 14.jpg


- 캄파냐에 있는 괴테
(사진설명: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이 1787년 그린 괴테의 초상화. 현재 프랑크푸르트 슈테델미술관에 있다.)


글, 사진 : 유로자전거나라 박인혜

글쓴이 박인혜 가이드는…

30- 박인혜가이드사진.jpg

서울에서 태어나 살다 이십 대의 끝, 독일에서의 삶을 시작하다. 음악과 스포츠, 책이 있다면 어느 곳이라도 행복하다. 언론사에서 잠시 일을 했고 현재 유로자전거나라 독일지점 가이드로 활동하고 있다.



제공 : 유로자전거나라 (www.eurobike.kr)

관련여행 : 유로자전거나라 프랑크푸르트 투어
(http://romabike.eurobike.kr/sub_2013.php?T_CON=DE)



유로저널광고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오을식의 장편 연재소설 오을식 소설가 소개 file 편집부 2018.08.07 7720
7 일반 에세이 알고 가자 프랑스-룩상부르그 정원 (Jardin du Luxembourg) file 편집부 2019.05.08 1459
6 일반 에세이 독일에세이 6화-백조의 기사를 남긴 동화의 왕과 작곡가 바그너 퓌센, 노이슈반슈타인 성 file eknews 2015.10.09 3147
5 일반 에세이 독일에세이 5화 - 독일의 장인정신, BMW에서 찾다 - 뮌헨 마이스터 투어 file eknews 2015.09.29 3692
» 일반 에세이 [독일에세이4] 괴테의 흔적을 따라서 – 프랑크푸르트 투어 file eknews 2015.09.21 3896
3 일반 에세이 하이델베르크 대학 안뜰의 마녀탑 – 하이델베르크 투어 file eknews 2015.09.14 3359
2 일반 에세이 라인 계곡에 모여든 예술가들 – 로렐라이와 라인강의 고성 file eknews 2015.09.07 4017
1 일반 에세이 나는 마드리드와 사랑에 빠졌네 file eknews 2011.10.24 3357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연락처 | 회사소개 | 광고문의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 EKNews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