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MB,잘된 일은 ‘내 탓’ 잘못된 일은 ‘네 탓’?

by eknews posted Jul 06,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MB,잘된 일은 내 탓 잘못된 일은 네 탓?



814-정치 4 사진.jpg

 

 이명박 대통령이 잘 된 일은 자신의 탓으로 자축하는 반면 잘못된 일은 '네 탓'으로 돌려 관료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일요시사 등  국내 언론들 보도에 따르면, 장관들과 실무자, 당 등 분야를 막론하고 연일 쓴소리를 해대는 것은 임기 말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속내로 보이나 측근들의 반감과 불만을 사고 있어 오히려 레임덕을 가속화 하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임기 초부터 특유의 화법인 내가 해봐서 아는데, 난 다 안다 등의 말을 자주 써 상대방의 의견과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는 소통의 부재도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4·27 재보선 패배 후 MB정권의 독선에 책임이 있다는 한나라당 수뇌부의 책임론이 대두 되자 이 대통령은 정치하는 사람들을 보면 남의 탓을 한다. 그런 사람의 성공은 못 봤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이 대통령은 지난달 17~18일 장·차관들을 모두 모아놓은 자리에서도 나라가 온통 비리투성이라며 공직사회 부패와 임기 말 기강해이를 강하게 질책했지만 결국은  이 대통령의 리더십 문제를 여실히 드러낸 자리였다는 평가다.


즉 국정 최고 지도자로서  본인에 대한 반성과 책임은 전무해 '내 탓은 사라졌고, 공정사회를 강조하면서 말과 행동이 따로 노는 모순이 증명된 자리였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오히려 부정과 비리가 우리 정권에서 유난한 게 아니다라며 과거 10년, 20년 전부터였지만 이제 정리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면서 책임을 잘못된 관행과 전 정권 탓으로 돌린 것이다.


재보선 참패 후 남 탓하는 정치인은 성공 못한다는 본인의 지적과도 모순되고, 전형적인 남 탓 리더십이란 평가가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 대통령의 이와같은 행보에 대해 야당의 한 관계자는 관료주의에 문제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대통령이 임기 말에 와서 자신의 국정운영 잘못을 고백하지 않고 관료들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특임장관도 지난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들아, 네가 설령 어려운 처지가 되었다고 남을 탓하지 마라. 농부가 비가 온다고 비 탓하고 밭에 안가고 노름하러 가는 사람치고 잘 사는 사람 없단다라고 남겨 이 대통령을 자신의 아들에 비유해 애정 어린(?) 충고를 남겼다.


이 대통령은 토론회와 각종 공개행사에서 전관예우, 낙하산 인사를 비판하고 있지만,  이 대통령이 출범 때부터 측근·보은 인사와 함께 지연,학연 등에의한 인사정책을 되풀이하면서 공직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렸고 공직기강 해이의 원인도 이로부터 발생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 대통령 특유의 내가 해봐서 아는데식 리더십도 빠짐없이 나타났다. 이 대통령은 나도 민간에 있을 때 의 입장에서 뒷바라지해준 일이 있다면서 국토부의 스폰서 연찬회, 검찰의 접대 받는 관행, 공직자들의 전관예우 등을 비판했다.


하지만 장·차관들을 상대로는 과거의 경험은 참고할 뿐이지 그대로 하면 안 맞다 과거 경험이 배어 있으면 창의력이 안 나온다고 지적했다. 남의 잘못은 지적하면서도 본인의 수십 년 전의 현대건설 재직 시절 경험으로 현실을 진단하는 이 대통령이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첫 국무회의에서도 권력형·교육·토착비리라는 3대 비리를 척결하겠다고 선언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임기 4년차의 뒤늦은 공직사회 사정바람이 레임덕 방지라는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 이라는 견해가 대다수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역대 대통령은 임기 말로 갈수록 레임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법이 직설적이고 거칠어지며 측근들에게 쓴소리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역대 대통령들마다 겪는 관례라 전하기도 했다.


임기 말 레임덕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이 대통령이 이러한 전례를 답습할지 아니면 또 다른 형태로 마지막을 풀어나갈 지 눈여겨 볼 만한 대목이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