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안철수 전 후보의 정치적 행보에 정치권 이목 집중해

by eknews posted Feb 13,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안철수 전 후보의 정치적 행보에 정치권 이목 집중해

889-정치 1 사진.JPG


안철수 전 무소속 대통령후보의 향후 정치 형태를 두고 민주통합당은 물론이고 새누리당마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에 입당할지, 아니면 신당을 창당할지 안 전 후보의 행보에 특히 민주당에서는 안 전 후보의 정치 행보에 엇갈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친노계(친노무현) 등은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을 극도로 염려하는가 하면, 비노계는 우회적으로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을 지지하며 호의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안 전 후보가 신당을 창당할 경우 민주당이 분당에 이르로 민주당의 기반이 뿌리째 흔들릴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에 대해 날카로운 목소리를 내며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친노계의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안철수 전 교수에게 신당을 만들자고 하는 것은 악마의 유혹”이라며 “신당이 뜨면 야권 전체가 공멸한다”고 말하면서 예민한 반응을 내놓았다.이어 문 위원장은  “안 전 교수 주변에서 기존 정치판에 들어가 몸을 버릴 필요 없이 새로운 정당을 만들자고 하겠지만 그러면 둘 다 망한다”라며 “신당이 블루오션이긴 하지만 아주 험난한 길”이라며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을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다. 

문 위원장은 “안 전 교수가 귀국하면 바로 만나서 입당을 권유할 것이며, 그게 힘들다면 연대를 모색하겠다”며 “공천 탈락자 등 어중이떠중이 모으면 신당이 가능하지만 그건 새로운 정치가 아닌 구태”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그렇게 하면 역사적 죄를 짓는 어리석은 짓이고 미래도 희망도 없다”라고 날을 세우면서 안 전 후보를 향한 다소 높은 수위의 주의였다. 

반면,제18대 대선 후 ‘친노(친노무현)’의 책임론 들고 나선 비노계의 김영환 의원은 “안철수 지지세력은 대선 이후에도 여전히 남아 있다. 그 세력이 어떤 형태로든 야권 재편에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본다. 우리 입장에서야 그들이 민주당에 들어와서 힘을 보태주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기는 어렵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내가 보기에 거기(안철수 측)는 신당 창당 말고는 갈 길이 없다. 민주당은 신당을 개혁의 동반자로 삼아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면 된다”라며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 필요성을 역설했다.

결국 ,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에 대해 친노계는 강력히 반대하고 있고, 비노계는 찬동한다는 입장임을 표현한 것이다.
 
이에대해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안 전 후보의 정치행보에 대해 안 전 후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내심 민주당 입당을 바라는 의견을 내놨다.
박 전 원내대표는 “안 전 후보가 스스로 민주통합당을 택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 일”이라고 밝히면서도 “지금 상태 같으면 역지사지해서 제가 안 전 후보라도 민주당에 들어오는 것을 주저할 것”이라면서 “우선 안 전 후보와 같은 큰 인물들이 민주당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민주당의 혁신,‘선혁신 후개방’이 필요하다”고 주문해 안 전 후보의 입당 필요성에 더욱 무게를 뒀다. 

민주당 내에서 김근태계로 통하는 민주평화국민연대 소속 한 의원은 안철수 전 후보의 입당 여부를 둘러싸고 당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국민들은 ‘뼛속까지 다 바꾸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민주통합당은 화장 또는 변장만 하려고 한다. 5년 전의 데자뷰를 보는 것 같다. 달리 말하면 ‘이렇게 가서는 5년 뒤도 어렵다’는 얘기다.”며 울분을 토했다.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는‘안철수 입당론’은 위기의 본질을 호도하는 화장술, 변장술에 불과하다. 민주당이 그동안 위기에 처할 때마다 근본적인 개혁은 등한시한 채 ‘외부 수혈’로 얼렁뚱땅 넘겨왔던 게 위기의 본질이라는 주장은 적지 않다. 이는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위기 때마다 ‘전가의 보도’처럼 꺼내곤 했던 ‘새 피 수혈’ 전략을 답습해서는 더 이상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다는 암울한 전망을 깔고 있다. 

한편,새누리당의 경우에는 안 전 후보의 민주당 입당보다 신당 창당이 더욱 꺼려진다는 게 한 전문가의 진단이다. 여당 입장에서 야당이 많아지는 것이 득 될 게 아무것도 없을 뿐만 아니라 반박계(반 박근혜계)가 이탈해 신당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정치판은 대의보다 당리당략에 따라 ‘적’과 ‘동지’를 달리하는 판에 향후 안 전후보의 정치적 행보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면서 정치판의 개편이 이루어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