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국 경제, '수출 증가세로 반등, 경기 부진은 여전'

by eknews posted Sep 20,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한국 경제, '수출 증가세로 반등, 경기 부진은 여전'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이 올해 전망치l(2.5%)보다 소폭 상승한 2.6%로 예측되면서 지난해(2.6%)와 올해에 이어 3년 연속으로 2%대 저성장에 머물 것이란 전망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와같이 전망하면서  "세계 경기의 완만한 회복으로 우리나라의 수출은 미약하지만 증가세로 반등할 것"이라면서도 "내수경기 부진으로 3년 연속 2%대의 저성장이 지속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우려했다.

보고서는 최저임금이 오르고 소비심리가 개선되더라도, 고용시장이 악화하고 부동산 경기가 둔화하면서 소비의 개선 흐름이 제한될 것으로 관측했다. 

또 인구고령화가 진행되고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가계부채의 상환부담이 이어지는 한, 내수 부진은 개선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내년 건설 경기는 부동산 과잉 공급 문제와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대책 등 건설투자 부문을 감소시킬 요인이 불거질 수 있어 건설투자 증가세(올해 수준인 3.9%)가 둔화할 전망이다. 

또 사회기반시설(SOC)의 예산 규모가 9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책정된 것도 공공부문의 건설투자를 위축시킬 전망이다.

연구원의 올해(-2.5%)와 내년(2.0%) 설비투자 증가율 전망치는 지난해(5.3%)보다 대폭 하락했다. 

지난해 1월부터 올 7월까지 19개월 연속으로 감소세를 이어오다가 지난달 들어 소폭 증가세로 전환되었던 수출의 경우는  △세계 경기의 완만한 회복 △국제 유가 상승세 지속 △달러화 강세 및 엔화 강보합세에 따르는 환율 여건 개선 등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미국의 경기 회복세가 지속하고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유지되면서 달러화는 내년에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로저널 경제부

유로저널광고

Articles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