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잘못된 자세가 어깨 통증의 주범,평소 어깨 관절 사용 주의해야

by eknews posted Mar 17,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잘못된 자세가 어깨 통증의 주범,평소 어깨 관절 사용 주의해야



현대인의 어깨는 나이를 불문하고 시달리고 있다. 컴퓨터, 공부, TV시청 등을 할 때의 잘못된 자세, 스트레스, 노화 등이 현대인의 어깨에 고스란히 내려앉아 통증을 일으키곤 한다.


988-건강 3 사진.png


석회화건염이란 어깨에 돌멩이 같은 이물질들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어깨에 연결된 회전 근육 속에 칼슘이 침착해 결정이 생기는 것이다.  



이는 30~50세의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석회가 형성되거나 석회가 흡수될 때 통증이 가장 심해진다. 
반면 만성석회화건염은 50~60대에 주로 발생하고 팔을 움직였을 때 심한 통증을 나타내고 그 외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는 특징이 있다.  



팔을 옆으로 들거나 들어서 돌리는 것이 어렵고 어깨의 견봉 아래쪽을 누르거나 팔을 들 때 통증이 나타난다면 석회화건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때로 석회화건염이 심해지면 힘줄이 파열돼 팔을 들어 올릴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석회화건염은 칼슘 침착과 함께 퇴행성 변화 및 과도한 자극으로 인한 어깨 힘줄 세포괴사도 원인이 되며 사람에 따라 증상 없이 석회가 생겼다가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아주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면서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많다.
특히 만성화되면 몇 개월씩 통증이나 불편이 이어지기도 한다. 



석회가 발견됐다고 해서 모두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통증이 있을 때 치료를 하게 되는데 치료 방법에 대해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노규철 교수는 "석회화건염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보존적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 이라며 "회전근육손상 여부를 고려해 치료를 병행해야 하므로 석회에 의한 염증을 치료하는 것과 동시에 손상된 회전근육의 강화운동을 환자 스스로 꾸준히 해 나가야 한다" 고 설명했다.



한편 석회화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어깨 관절의 과도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머리 위로 어깨를 들어 올리는 동작은 자제하고 가능한 어깨 높이 아래서 팔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어깨 근육에 부담을 덜 수 있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