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포스코, 여성이 일하기 좋은 최고 기업으로 자리매김

by eknews posted Apr 05,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포스코, 여성이 일하기 좋은 최고 기업으로 자리매김

국내 최초의 양성평등 민·관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고 있는 포스코의 여성·가족친화적 제도가 정부 및 국내 유수기업으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과 삼성·현대자동차 등 TF 참여기업 인사담당 임원 20여 명이 3월 31일 포스코를 방문해 여성인재 육성과 양성평등 실천에 노력하고 있는 포스코의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21-여성 1 사진.jpg
먼저 일행들은 포스코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여직원들의 활약상을 영상으로 시청했다. 제철소에서 근무 중인 엔지니어뿐 아니라 연구·판매·행정·홍보 분야 스태프, 유학과 해외근무 기회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 직원들까지 다양한 근무 사례가 소개됐다. 육아휴직·어린이집 등 회사 제도를 경험한 직원들도 영상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소감을 전했다.

이어 박미화 상무가 포스코의 여성·가족친화 관련제도를 설명했다. 박 상무는 현재 철강업계 유일한 여성 상무다. 박 상무는 "포스코는 중후장대한 장치산업인 철강업계에서 여성비율 1위이며, 2008년부터 계속해서 여성 채용비율이 20%를 넘고 있다. 능력이 있다면 남녀 구분없이 제철소·연구원 등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성과에 따라 인정받는 양성평등 문화를 기반으로 여성·가족친화제도를 통해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육아휴직 최대 2년 보장 제도(법적기준 1년)를 2011년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또한 출산휴가 기간 만료 후 육아휴직이 자동으로 연계되는 자동육아휴직제를 운영 중인데, 복귀율이 97%를 기록한다.

특히 포스코그룹 특화 제도인 배우자 동반휴직제가 참석자들로부터 주목받았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포스코그룹 소속 부부 중 한 명이 해외근무 발령을 받았을 때 휴직 후 해외에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은 △포스코어린이집 △포스코미술관 △포레카 등 포스코센터 내 가족친화적 시설을 둘러봤다. 포스코어린이집은 국내 대기업 최대 규모(468명)로, 엄마와 아이의 물리적·심리적 거리를 좁힘으로써 여직원들이 마음 놓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1995년 개관한 포스코미술관은 상시 전시는 물론 직원 투어프로그램, 가족 문화행사 등을 운영하며 직원과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직원 창의문화 공간인 포레카는 업무 회의뿐 아니라 음악·미술 등 직원 동호회 모임을 개최하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다문화 이주 여성이 바리스타로 일하는 카페오아시아가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한국 유로저널 원혜숙 기자
eurojournal27@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