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李대통령 "천황 방한, 韓·日 과거 종지부"

by 유로저널 posted Sep 16,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 천황의 한국 방문이 과거 한일 관계를 청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일 강제합병 100년을 맞는 내년 천황의 방한을 강력 희망했다.

이와같은 이 대통령의 발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이 없는 일본과의 '또다른 과거사 정리에만 몰입한다'는 평가를 불러일으켜 논란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통령은 15일 일본 하토야마 민주당 정부 출범을 하루 앞두고 일본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한일관계가 과거에만 얽매여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는 과거를 문제가 전혀 없다고 하는 의미는 아니다. 그래서 나는 일본 천황이 한국을 방문한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한국을 방문하는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모습으로 방문하느냐 이게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천황 방문이 양국 관계의 거리를 완전히 없애는, 종지부를 찍는다는 의미가 있다. 일본 천황의 한국 방문이 의미있는, 또 좋은 결과가 있는, 거리감을 완전히 해소하는 마지막 방문이 됐으면 하는 기대를 갖고 있고 그런 기대감에서 방한이 내년 중에라도 이뤄질 수 있으면 양국 간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그런 차원에서 "세계를 다 방문했는 데 한국은 오지 못한 일본 천황이 한국을 방문한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천황 방문이 양국 관계의 거리를 완전히 없애는, 종지부를 찍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로저널 정치부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전 영국 한인대표신문 한인신문, 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