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IMF, 올해 세계성장률 전망 3.5%로 하향조정

by eknews posted Jan 31,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IMF, 올해 세계성장률 전망 3.5%로 하향조정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낮췄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가 지난 1월 23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10월 제시했던 3.6%에서 3.5%로 0.1%포인트 하향조정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0.1%포인트 내린 4.1%로 조정했다. 

보고서는 “세계경제가 당면한 위험요인이었던 유로존 붕괴와 미국의 재정절벽 관련 위험은 상당히 줄어든 것”이라면서도 “유로존의 위기가 다시 높아지고 미국의 과도한 대규모 재정감축 등이 발생할 위험성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선진국의 성장률은 1.4%, 신흥개발국의 성장률은 5.5%로 지난번 보고서 때보다 각각 0.2%포인트 및 0.1%포인트 내려갔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올해 2.0%로 지난번 보고서에 비해 0.1%포인트 낮아진 반면 내년 전망치는 3.0%로 0.1%포인트 올라갔다.

유로존은 올해 마이너스 0.2% 성장에 이어 내년에는 1.0%의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유로존은 개별국 및 EU 차원의 정책대응 강화로 극단적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감소했다”면서 “호전된 금융여건이 민간대출 조건 개선으로 옮겨가는 과정이 늦어지고 위기 해결책 마련도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진단했다.

일본의 경우 올해는 지난번과 같은 1.2%였으나 내년에는 0.7%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은 올해와 내년 각각 8.2%와 8.5%의 고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선진국 진영 가운데 한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 이른바 아시아 신흥공업국(NIE)의 성장률은 올해와 내년 각각 3.2%와 3.9%로 각각 0.4%포인트 및 0.2%포인트씩 낮아졌다.

아울러 보고서는 선진국에게는 지속적인 재정건전화와 금융개혁을 추진할 것을, 신흥국에게는 거시건전성 조치를 권고했다. 보고서는 “미국은 채무한도를 즉각 상향조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중기 재정건전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유로존은 방화벽을 활용하고 유럽은행연합 및 재정통합 등을 추진해 주변국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유로저널 이준동 기자
                         eurojournal10@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