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美 전문지 선정 대선 7대 변수,경제침체‘최대 이슈’

by 유로저널 posted Sep 17, 200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美 전문지 선정 대선 7대 변수,경제침체‘최대 이슈’

미국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9일 민주당 버락 오바마, 공화당 존 매케인 후보가 레이스 초반부터 치열한 백중세를 보이고 있는 올해 미국대선은 두 후보 모두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폴리티코는 최대 이슈로 경제를 꼽으면서,오바마가 경제난 덕분에 경제 분야에서는 10~15%포인트 차로 매케인을 앞서고 있지만 이를 지지율 격차 확대로 연결지을 만큼 확실한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라 페일린 공화당 부통령 후보가 언론 인터뷰와 후보 토론 등을 앞두고 조 리버먼 상원의원으로부터 외교정책에 대한 속성 과외수업을 받고 있지만 이런 벼락치기를 통해‘페일린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 지 변수이다.
그렇다고 외교통인 조지프 바이든 민주당 부통령 후보가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게 폴리티코의 분석이다. 다음달 2일 부통령 후보 텔레비전 토론에서 바이든이 페일린의 경험 미숙을 지나치게 파고들다가는 여성 유권자들의 역풍을 초래해 릭 라지오 전 하원의원(공화당)의 전철을 밟을 우려가 있다. 라지오는 2000년 뉴욕주 연방상원의원 선거에서 힐러리 클린턴과 맞붙어 힐러리를 원색적으로 공격했다 패했다.
힐러리가 경선과정에서 쌓인 앙금을 털어내고 오바마 지원에 발벗고 나서느냐도 관심사다. 또한 1960년대 극좌파 학생운동 서클의 리더였던 윌리엄 에어스 일리노이대 교수 등 오바마 측근그룹을 겨냥한 공화당의 색깔 공세도 주목할 만한 변수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