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실제 '수업능력’ 있어야 교사 임용

by 한인신문 posted Oct 02,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내년 하반기 실시되는 2009학년도 초·중등 교원 임용시험부터 전형절차가 2단계에서 3단계로 바뀌고 단순 암기 중심에서 적성과 능력 평가 중심으로 강화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직적격자를 선발하기 위해 교사임용 공개전형제도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을 1일 개정·공포한다고 9월 30일 밝혔다.
그동안 교사임용시험은 단편적인 암기위주의 1차 필기시험의 비중이 55% 가량으로 지나치게 커 교사로서의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교육부에 따르면 2008년 하반기에 시행되는 임용시험부터 제1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및 실기·실험시험이라는 3단계로 바뀐다.
교직적성 심층면접은 지금까지의 교원 임용시험이 교원으로서의 자질, 인격 등을 평가하기에 미흡했다는 지적에 따라 도입된 것으로 적성, 교직관, 인격, 소양 등을 집중 평가해 교직 부적격자를 가려내게 된다.
또 외국어 구사력과 외국어 수업능력을 지닌 교사를 선발하기 위해 영어교사의 경우 1차 시험에 영어듣기 평가를 포함하고 다른 외국어 교사의 경우 2차 논술형과 3차 면접 및 수업능력 평가를 해당 외국어로 실시하도록 했다.
초등교사도 3차 면접 및 수업능력 평가에서 일정 부분을 영어로 실시하도로 했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