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여군도 탱크 몬다, 포병·기갑·방공 병과에 배치

by eknews posted Feb 25,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여군도 탱크 몬다, 포병·기갑·방공 병과에 배치

938-여성 1 사진.jpg

올해부터 육·해·공군의 모든 병과가 여군 장교에게 개방됐다. 특히 육군의 경우 장교와 부사관을 아울러 24개 전 병과에서 금녀(禁女)의 벽이 사라졌다.
국방부는 20일 군내 여군 활용병과 확대 현황을 공개하면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국방부는 여군 장교 비율을 내년까지 7%로, 여군 부사관 비율을 오는 2017년까지 5%로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며, 육군3사관학교가 올해부터 최초로 여 생도를 선발한다고 덧붙였다.

육군이 전 병과를 여군에게 개방한 것은 1989년 여군병과가 해체되고 모든 여군이 각 병과로 전환된 후 25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마지막까지 금녀의 구역으로 남아 있던 병과는 포병·기갑·방공·군종 등 4개 병과.
육군은 올해 개방된 4개 병과 중 군종과 포병·방공병과는 새로이 임관하는 초임장교들을 배치할 예정이며, 기갑병과는 근무환경을 고려해 타 병과 여군 장교를 우선 보직해 시험운영한 후 초임장교의 배치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 모집하는 육군3사관학교 여 생도들은 내년 입교해 2017년에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해군과 공군도 여군 활용병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장교의 경우 유일하게 여군이 없던 군종병과가 올해 개방됨에 따라 해군 18개 병과, 공군 20개 병과에서 모두 여성 인력들이 활약하게 됐다.

해병대는 아직 포병과 기갑병과에 여군 장교와 부사관이 모두 없는 상황이지만, 향후 장교 정원 규모와 근무여건 등을 고려해 이들 병과도 여군에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여군 부사관의 경우 임무특성과 신체조건에 따라 해·공군에 보직이 제한되는 병과와 직별들이 다수 남아 있다. 해군에서는 특수전임무(UDT)·심해잠수구조(SSU)를 포함한 4개 직별이, 공군에서는 항공구조병과와 항공구조사·공정통제사·전술항공통신정비 등 5개 직위가 그것이다.

국방부는 육·해·공군, 해병대 대부분의 장교양성 과정과 병과에 여군의 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방 전 분야에서 여성 인력들의 역량 발휘 증대를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국 유로저널 노영애 기자
   eurojournal2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