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예술교육 대상 전 연령대로 확대

by eknews posted Feb 25,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문화예술교육 대상 전 연령대로 확대

938-문화 4 사진.jpg


젊은 층에 집중된 문화예술교육 대상이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문화취약계층에 대한 예술교육 접근 기회도 늘어난다.
특히 한국형 ‘엘 시스테마’의 지역거점이 2017년까지 50개로 늘어나고, 가족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가 1000개소로 크게 확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5일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소통과 공감, 함께 나누는 행복’이라는 비전 아래 ‘문화예술교육의 일상화, 지역화, 내실화’라는 3대 추진전략과 8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문화예술교육의 대상을 유아 및 고령층을 포함한 전 연령대로 확대해 생애주기별로 예술을 향유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전국 50개 어린이집·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으로 점차 지원 규모를 늘려가고,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문화예술교육을 연계해 창의적인 체험 활동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고령화시대에 대비해 노인 복지관 예술강사 파견 사업 범위를 전국의 모든 복지관으로 확대하고 어르신이 기획·운영하는 문화예술축제인 ‘청춘제’에 참여하는 기관을 올해 20개에서 2017년까지 40개로 늘려나간다.

수평적 가족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더욱 강화된다. 전국 각 지역의 문화시설에서 시행하는 가족 체험프로그램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도 2017년까지 1000개소로 확대된다.

문화취약계층을 위한 예술교육 접근 기회도 강화한다. 올해부터 의경부대 35개와 북한이탈주민 시설 4개를 대상으로 예술교육이 실시되고, 예술강사가 파견되는 장애인 복지시설도 2017년까지 150개소로 늘어난다.
농산어촌 등 문화취약지역의 초등학교에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예술꽃 씨앗학교’도 2017년까지 100개소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요맞춤형 예술교육’의 하나로 노인요양시설이나 장애인거주시설 등에 예술가가 직접 찾아가 예술교육을 실시하는 프로젝트도 올해 25개에서 2017년까지 75개로 늘린다.
중앙집중 위주였던 예술교육 방식도 지역특화 형태로 변화한다. 

소외아동이 대상인 한국형 엘시스테마 ‘꿈의 오케스트라’의 지역 거점기관을 2017년까지 50곳 마련한다. 
지역 내 폐교 및 폐산업시설도 문화예술교육의 거점으로 탈바꿈시킨다. 2017년까지 10개의 폐교 및 폐산업시설을 문화예술체험공간으로 리모델링해 아동·청소년 대상 ‘주말·방학 예술 체험 캠프’ 공간으로 활용한다.

각 지역의 ‘복합 커뮤니티 센터’ 내 아동 특화 예술교육 센터도 운영하며, 문화예술교육을 질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에 전문연수원도 설립할 방침이다.


한국 유로저널 안하영 기자
   eurojournal1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