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직장인 재테크 실태' 이상과 현실이 달라 수입 비중 높질 않아

by eknews posted Jul 28,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직장인 재테크 실태' 이상과 현실이 달라 수입 비중 높질 않아

958-사회 2 사진.png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생각과는 달리 재테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초의 원격대학인 세종사이버대학교가 국내 2030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재테크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51%가 월 수입의 절반 이상을 재테크에 투자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본인의 월 수입 대비 재테크 비중을 조사한 결과 ‘30% 미만’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7%로 가장 많았다. ‘재테크를 아예 못하고 있다’고 대답한 직장인들도 12%나 됐다. 

월 수입의 많은 돈을 재테크에 투자해 종자돈을 마련하겠다는 마음과는 다르게 실제 본인의 월급을 관리하는데 있어 재테크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지는 못한 것이다. 이는 최근 지속되고 있는 경기 침체 및 예·적금 금리 인하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과 더불어 예상치 못한 경조사 비용 등으로 일상 생활에서 직장인들이 넉넉한 여유자금을 마련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평소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는 ‘예금, 적금 등의 저축’ 42%, ‘주식, 펀드류’ 37%, ‘부동산’ 12%, ‘기타’ 9% 순으로 나타났다, 
2030 직장인들이 재테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주택 마련’이 39%로 1위를 차지했으며 ‘결혼자금 마련’이 27%, ‘대출 등의 빛 청산’ 19%, ‘목돈 보유’ 9%, ‘기타’ 6%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직장인들이 주로 재테크 관련한 정보를 얻는 경로는 ‘인터넷상에서의 정보’가 38%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관련 서적’ 27%, ‘친구·동료 등 지인과의 정보 공유’ 15%, ‘전문가 상담’ 11%, ‘기타’ 9%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재테크(주식, 펀드, 부동산, 사재기 등)를 통해 손해를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직장인들도 68%(144명)이나 되는 것으로 조사 돼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문제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며 개인의 상황에 맞는 현명한 투자와 재무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 유로저널 황윤시 기자
eurojournal14@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