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직 대통령들 정상외교 때 받은 선물로 보는 5대륙 문화.역사

by eknews posted Oct 14,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전직 대통령들 정상외교 때 받은  선물로 보는 5대륙 문화.역사


전직 대통령들이 정상외교활동 등을 통해 받은 선물 48점이 10월 2일부터 11월 2일까지 청와대 사랑채에서 ‘세계에서 온 정성과 배려’라는 주제의 기획전시로 국민과 만나고 있어 한국을 이 기간 내에 방문하는 해외동포들도 관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문화.jpg 문화2.jpg 문화3.jpg



1. 대만 족자(윤보선 전 대통령) 2. 베트남 병풍(이승만 전 대통령)

3. 일본 무사 인형(김대중 전 대통령)

4. 멕시코 아즈텍 달력(이명박 전 대통령) 5. 아폴로 11호 달 착륙 기념패(박정희 전 대통령)

6. 아르헨티나의 은제 단검(김영삼 전 대통령) 7. 일본 여인 인형(노태우 전 대통령)

8. 인도 은상감 나무코끼리 조각(노무현 전 대통령)

9. 포르투갈 돛단배 모형(전두환 전 대통령)

 

이번 전시는 대통령 선물과 관련 정보를 함께 전시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이 특징이다.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5개 대륙별 메인전시와 무기, 다기세트, 동물장식, 전통인형의 테마전시 등 총 9개 전시 부스에서 대통령 선물과 그에 얽힌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다.


우리와 오랜 역사를 함께한 아시아 부스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1994년 중국 방문 당시 선물받은 중국 명조 시절(1426년)의 벼루와 먹, 붓이 전시되어 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선물받은 베트남 병풍, 윤보선 전 대통령의 대만 족자 등도 눈길을 끈다. 


 아프리카 부스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1년 선물받은 콩고민주공화국의 광물 견본세트가 전시되어 있다. 유럽 부스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4년 포르투갈 총리로부터 선물받은 18.5센티미터 높이의 돛단배 모형이 정교한 자태를 자랑하고 있다. 


 아메리카 부스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9년 미국 방문 시 받은 아폴로 11호 달 착륙 기념패가 달 개척시대를 돌아보게 해 주며, 오세아니아 부스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9년 받은 카우리(뉴질랜드산 소나무) 벽시계가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테마전시 가운데에는 최규하 전 대통령이 1980년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시 선물받은 길이 104센티미터의 언월도가 날렵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이 1990년 선물받은 일본 여인 인형, 1992년 러시아 방문 시 선물로 받은 붉은색 화채그릇세트 등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6년 방한한 압둘 칼람 인도 대통령으로부터 선물받은 은상감 나무코끼리 조각이 이국적 향기를 물씬 풍긴다.


대통령기록관에 소장 중인 역대 대통령 선물은 151개국으로부터 증정받은 3,300여 건이다.



한국 유로저널 안하영 기자

eurojournal1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