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IMF, 올해와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해 발표

by eknews posted Jan 26,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IMF, 올해와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해 발표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경제전망 수정’ 자료를 통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8%에서 3.5%로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3.7%로 낮췄다.


981-국제 2 사진.png



IMF는 성장률 전망을 낮춘 이유로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및 신흥국의 성장둔화’를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은 유가하락에 힘입은 내수증가, 재정조정 완화, 확장적 통화정책 등으로 성장률이 3개월 전 전망치보다 0.5%포인트 상향 조정됐다.유로존은 유가하락과 유로화 약세 등 긍정적 요인이 있으나, 신흥국 성장둔화에 따른 투자 부진으로 성장률이 종전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일본은 지난해 2분기 소비세 인상에 따른 내수부진과 3분기 기술적 불황(technical recession) 등으로 0.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신흥국은 중국의 투자부진과 러시아의 급격한 성장률 둔화 등에 따라 작년 10월 대비 0.6%포인트 하향 조정된 4.3% 성장이 전망됐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의 위험요인으로 △유가 전망의 불확실성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위험 △지정학적 갈등 등이 상존한다는 점을 꼽았다. 이에 따라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이 하향 조정된 만큼, 실질 및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과 조속한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특히 “대부분의 선진국에게 유가하락에 따른 수요 증대는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라며 “재정조정은 경기회복과 장기 성장 모두를 높이기 위해 속도와 구성이 조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흥국에 대해선 “경기회복을 위한 거시경제정책 수단이 제약되고 있으나, 일부 국가의 경우 유가하락이 인플레이션 압력과 대외 취약성을 완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유로저널 김여일 기자
   eurojournal1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