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의화 의장, 새정치 노려 ‘10월경 창당 고려

by eknews posted May 24,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정의화 의장, 새정치 노려 ‘10월경 창당 고려



싱크탱크 발족 등 정치세력화를 추진 중인 정의화 국회의장이 후배들이 잘못한다고 판단되면 신당 창당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9일 “정치결사체는 외곽에서 정치를 바로잡게 조언을 하고 자극하는 조직 또는 정당일 수 있다”라며 “이 두 가지가 정치적결사체라면, 둘 중에 어느 쪽으로 갈 것인지 앞으로 두 세달 이상 고민하겠다. 10월쯤 되면 정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싱크탱크와의 구별성에 대한 질문에 정 의장은 “싱크탱크와는 별개”라며 “싱크탱크는 말 그대로 싱크탱크, 정치결사체는 생각해서 연구하겠다”며 투트랙으로 진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정 국회의장은 ‘창당’에 대해서 “후배들이 나라를 잘 끌고갈 것으로 판단되면 조언 수준으로 남아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결단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라며 “구성원들은 예를 갖추고 기본이 된 인격자들을 중심으로, 개인의 이익을 떠나서 나라를 걱정하는 진실된 분들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4- 2.jpg


국회 상임위원회의 ‘상시 청문회’ 개최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재의 요구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향후 국회 처리 절차가 주목된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24일 최근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법 개정안에 담긴 상임위 청문회는 ‘정책 청문회’라고 강조하면서 “국민을 위해 어떤 현안이 있으면 분석하고, 따지고, 대책을 세워서 바로 잡아가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회는 행정부를 제대로 감시·감독하는 곳인데 정책 청문회를 활성화해 국정감사를 안 하도록 해야 한다”며 “전세계에서 국감을 하는 곳은 우리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지난 19일 새누리당 복당이 지연되고 있는 무소속 유승민 의원과 15분 정도 독대하며 정국 구상을 공유한 사실도 뒤늦게 알려지면서 두 사람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그러나 정 의장은 유 의원에게 탈당 등 총선 과정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한 위로를 건넸고, “7월 초에 다시 만나 정치 현안과 국정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동참 의사를 타진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정 의장의 이와 같은 움직임에 대해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비록 4.13 총선에서 국민들의 호된 심판을 받았고 당 내부에서 치열한 논란과 갈등이 있다하더라도 탈당이나 분당사태는 더 잘못된 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정 의장의 활동이 진정성 있게 진행 될 것인지 지켜봐야 한다”면서 “(정 의장은) 진정한 중도 보수의 건강한 세력들을 하나로 결집하고, 그 세력들이 정권 재창출의 중심에 서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