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최근 5년간 인기직종 트렌드, 특정 직종들 대폭 증가해

by eknews02 posted Feb 2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최근 5년간 인기직종 트렌드, 특정 직종들 대폭 증가해


지난 5개년 간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직종은 '웹마스터·몰마스터'였으며, 공고 수 대비 폭발적인 입사 지원률을 보인 직종은 '해외영업' 부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 간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직종별 채용공고 및 입사지원 증감률 분석 결과, 지난 5개년 간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직종은 '웹마스터·몰마스터'였으며, 공고 수 대비 폭발적인 입사 지원률을 보인 직종은 '해외영업' 부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5개년도 간 채용공고 증감률로 따져보았을 때, 인력 수요가 비약적으로 증가한 직종은 '웹마스터·몰마스터(505.8%)'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쇼핑몰을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의 총괄 관리자로, 홈페이지 구축에서부터 관리, 운영 등 세부 내용 조율을 통해 매출을 이끌어내는 포지션이다. 


1125-사회 1 사진.jpg


그 다음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인 직종은 '바이오·식품공학(291.4%)'으로, 최근 4차 산업혁명 및 고령화 시대를 맞아 각광을 받고 있는 제약·바이오 산업에서도 점진적으로 채용빈도를 늘렸던 것으로 보인다. 


이어, '웹기획·운영·웹마케팅(235.9%), 전문번역·통역(231.1%), 제품·산업디자인(228.6%) 등의 직종도 인력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5위권 내에 웹 기반 플랫폼과 높은 연관성을 띄는 직종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다는 것은, 최근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 주소를 방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공고 수 대비 지원자가 가장 많이 몰린 직종은 해외영업(552.1%)이었고, 그 뒤를 '무역사무(544.9%), 경영·기획·전략(479.3%), 인사·채용·인재개발(447.3%), 구매·자재(428.4%) 등 기존 '인문계 구직자'들의 영역으로 간주되었던 직종들이 상위 5개 직종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이들은 일반적으로 관련 전공 출신을 선호하는 이공계 계열 포지션과는 달리, 실무를 진행하는데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인식되어 인문계 전공자들의 지원이 몰렸던 직종이라고도 해석해볼 수 있다. 


<표:통계로 말하는 데이타 뉴스 전재>


한국 유로저널 원혜숙 기자

eurojournal19@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