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민주당 8월 전당대회, 당 대표에 '대권형이냐 관리형이냐'

by eknews02 posted May 22,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민주당 8월 전당대회, 당 대표에 '대권형이냐 관리형이냐'



6·13 지방선거 압승을 눈앞에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8월 전당대회에 새 당 대표 선출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면서 여의도에 총성없는 전투가 시작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 올인해야할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압승이 전망되자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출마와 선출이 급부상하고 있는 있는 것이다.


이미 당 대표 출마를 위해 이해찬(7선), 이석현(5선), 김진표·박영선·송영길·설훈·안민석(4선), 윤호중·이인영(3선) 의원, 박범계·신경민(재선) 의원, 김두관(초선) 의원 등이 몸풀기에 들어 가면서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 하고 있다.


  친정체제 구축을 해야 집권 2년차부터 동력을 받을 수 있고 21대 총선 공천권 행사와 직결해 있어, 청와대 입장에서는 당연히 친문계(친문재인계)를 당 대표로 하는 친정체제 구축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다. 

  

집권 중·후반기 당·청 관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권력 누수)을 방지할 핵심 장치이기때문에 더욱 그렇다. 특히, 8월 전당대회는 오는 2020년 총선→2022년 지방선거·대선'으로 이어지는 권력이동의 핵심이어서 여권 권력구도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결국, 이번 전대 성격이 '관리형 전대냐 대권형 전대냐'에 따라 향후 권력 구조가 드러나게 된다.


  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 경쟁자로 비문계 구심점이었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파문으로 불명예 퇴진하면서 비문계의 구심점이 사라지자, 차기 전대 성격은 관리형 대표 쪽으로 서서히 이동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거론되고 있는 많은 차기 당 대표 후보자들중에서 차기 대권을 노릴 만한 인물이 극소수여서 더욱 관리형 대표가 될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016년 4·13 총선 때 대구 수성갑에서 당선되자,  당권 도전과 대권 직행을 놓고 고심하다가 곧바로 차기 대권열차에 탑승해 8·27 전대 당시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던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급부상하고 있다.


EUJ004.jpg


정권교체 이후 문 대통령 정부 1기 내각에 들어간 김 장관이 민주당 차기 전대에서 '포스트 추미애'를 넘어 '포스트 문재인' 체제를 가늠하는 대선 전초전으로 격상하게 된다면, 비문계 구심점이 안 전 지사에서 김 장관으로 이동하는 '여권 권력구도 시프트'를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6·13 지방선거 이후 단행될 청와대의 소폭 개각과 맞물린 '김부겸 귀환→당권 도전' 시나리오가 핵심으로, 김 장관의 대권 출마 여부는 곧 대선 구도의 변화를 의미해 당 내부에서도 김 장관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설이 나돈다.


하지만, 친문계 입장에서는 문재인 정부 집권 불과 1 년만인 데다가, 문 대통령의 지지도가 굳건한 상황에서 차기 대권 경쟁이 조기에 점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밖에 없다.


친문계는 지금은 당 내부 역학관계보다는 '나라 바로 세우기'에 집중할 때라면서, 문 대통령이 5월 14일 해외범죄수익환수 조사단 설치를 지시한 것이 적폐청산 2기 드라이브라고 강조하고 있다. 


게다가 '고유가·고금리·강달러'의 신 3고 현상으로 경제가 녹록치 않아 문재인 정부의 2 년은 갈 길이 바쁜데 당 내부 문제에 연연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친노계에서는 이번 국회의장직을 포기하고 차기 당권 도전을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는 친노(친노무현)계 좌장 이해찬 의원이 선출된다면, 이미 민주당 새 원내사령탑도 친문 직계인 홍영표 의원이, 친노·친문 중진인 문희상 의원은 20대 국회 후반기를 이끌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되었기에 청와대로선 친문이 주요직을 장악하는 그림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여기에 2년 전 친문계가 전략적으로 추대한 추 대표의 연임도 여전히 살아있어, 여권 차기 당권이 물고 물리는 권력구도로 얽혀,  '친정체제냐, 관리형이냐, 통합형이냐'를 놓고 장고에 돌입할 친문계가 누구를 밀어주느냐가 전대 막판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